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모 (서울대학교) 이진화 (서울대학교) 주현미 (서울대학교) 이정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농산업교육학회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39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농촌지도직 공무원의 역량 중심 계층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있었으며, 이를 위하여 계층구조 및 특성 규명, 역량 중심 계층교육과정 개발, 학습개입 설계의 세 단계로 구성된 개발모형을 설정하였다.먼저 계층구조 및 특성을 규명한 결과, 3년 미만 일반지도사, 3년 이상 7년 미만의 일반지도사, 7년 이상 20년 미만의 일반지도사, 20년 이상의 일반지도사, 담당 계층, 중간 관리자 계층, 경영자 계층 등 7단계의 계층구조가 설정되었다. 계층별 역량 개발 우선순위를 파악한 결과, 20년 이상의 일반지도사와 담당 계층은 거의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교육과정의 레벨을 설정함에 있어서 20년 이상 일반지도사와 담당 계층을 통합하였다. 이에 기반하여 역량 중심 계층교육과정을 개발한 결과, 지도입문프로그램, 지도실무프로그램, 지도전문프로그램, 팀리더프로그램, 변화리더프로그램, 경영자 워크숍 등 6개의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다음으로 역량별 학습과제 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설정된 교육 프로그램에 반영하였다. 마지막으로 각 교육 프로그램별 모듈을 구성하고 설계하였으며, 전문가협의회를 통하여 그 결과를 검증받음으로써 농촌지도직 공무원의 역량 중심 계층교육과정을 완성하였다. 또한 이상의 역량 중심 계층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통해 나타난 논점을 중심으로 향후 역량 중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