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병두 (건국대학교) 김수욱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농산업교육학회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6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3 - 5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분석 방법을 적용하여 교사관련변인이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2001년도부터 2014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석?박사학위논문과 학술논문 51 가운데 126개의 효과크기 수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교사관련변인의 전체 평균 효과크기는 .39로 나타나 실험처치를 가한 실험집단의 효과는 증가를 보여 교사관련변인이 학업성취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둘째, 교사관련변인이 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교 급별에 따른 학업성취 효과는 대학교 학생이 가장 큰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실시교과목에 따라서는 수학과 과학 교과의 평균 효과크기가 다른 교과목에 비하여 큰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논문출처에 따른 교사관련변인의 평균 효과크기는 학위논문이 학술논문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는 교사관련변인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메타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향후 본 연구에서 다뤄지지 않은 평생교육기관의 교육자를 연구대상으로 포함시킬 필요가 있으며, 연구에서 제외된 많은 질적 연구를 포함시켜 양적연구와의 수평적인 통합을 수행하여 교사관련변인의 영향력을 구명하는 후속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