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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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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Ji-Young Kim Yu Gu (중앙대학교) Myung-Jin Jun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588 - 602 (15page)
DOI
10.5392/JKCA.2024.24.01.5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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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도시 지하철 확장이 수도권(SMA) 인구 및 고용 분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은 일반화된 공간 2단계 최소 자승법(GS2SLS) 모델을 채택하고 데이터의 내생성과 공간 의존성을 고려하여 2000년 전(기존 지하철역)과 2000년 이후(신규 지하철역)을 구분하여 인구와 고용의 위치를 결정하는 데 있어 도시철도 역세권(SCA)의 역할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존 지하철역과 신규 지하철역이 인구와 고용 분포에서 서로 다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규 지하철역은 인구 교외화를 촉진하는 반면 기존 지하철역은 일자리를 중심 도시로 유치하여 고용과 주택 불균형을 심화시켰다. 즉, 신규 지하철역은 인구를 교외로 분산시키는 강한 원심력을 갖고 있는 반면, 기존 지하철역은 강한 구심력을 갖고 있어 고용을 도심으로 집중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2000-2015년 사이에 나타난 이러한 불균형으로 인해 지하철 통근 시간이 길어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Data and Methods
Ⅳ. ANALYSIS RESULTS
Ⅵ. CONCLUSIONS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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