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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현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7권 제6호(통권 제139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41 - 49 (9page)
DOI
10.6108/KSPE.2023.27.6.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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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연료계통을 설계할 때는 운용 환경, 최대 운용 조건, negative 와 zero G 등을 포함하는 기동 조건, 연료의 종류(보조연료가 있는지 없는지)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개발 중인 무인기의 연료 공급 시스템 설계 및 해석을 통하여 연료 탱크 가압 여부를 결정하였다. 이를 위하여 연료의 이송과 공급 계통을 해석하는 상용 프로그램인 AMESim(Simsenter, 2020버전)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엔진 입구에서 급격한 압력변화나 공동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설계된 무인기에 비가압식 연료탱크 공급 시스템이 적용 가능하다고 판단하였으며, 이때 엔진 입구에서의 유량과 압력 요구 조건은 예정된 운용 고도 영역(30,000 ft) 내에서 만족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타 항공기 사례
3. 연료시스템 설계 및 고려 사항
4. 연료 시스템 해석
5. 결론 및 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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