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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한솔 (가톨릭관동대학교) 신진원 (가톨릭관동대학교) 최인락 (호서대학교) 민정기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최성모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강구조학회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69 - 80 (12page)
DOI
10.7781/kjoss.2024.36.1.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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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차량화재의 노출된 필로티건축물의 CFRP기둥을 대상으로 표준화재와 차량화재의 크기를 비교하기 위하여 FDS-ABAQUS Coupling을 이용한 열해석을 진행하였다. 열해석 모델은 INS-10mm 모델과 , Non-INS 모델로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후 차량화재와 표준화재의 크기를 비교하였고, 표준화재를 이용한 성능기반 내화설계를 진행하기 위하여 시간-등가방법 중, 등가면적 개념, 최대온도 개념을 이용하여 등가노출시간을 구하였다. 등가 노출 시간은 우선적으로 파괴기준이 명확한 부재 FRP와 철근을 대상으로 비교하였으며, FRP는 60분, 철근은 75분으로 등가시간이 나타났다. 이는 표준화재를 60분, 75분동안 화재를 노출시킬 경우 차량 화재의 노출된 것과 동일한 값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정확한 등가노출시간을 구하기 위해서는 등가에너지개념 및 최소강도개념을 이용하여 등가노출시간을 구한 뒤 시간-등가 방법들 간의 비교를 진행하여 효율적인 시간-등가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화재모델 평가방법
3. 화재모델 해석
4. 화재모델 해석결과 및 평가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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