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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지민 (숙명여자대학교) 차수정 (숙명여자대학교) 최유진 (숙명여자대학교) 이유경 (숙명여자대학교) 박소영 (숙명여자대학교) 동서연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4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71 - 174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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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년간 코로나 19 로 인해 온라인 학습이 교육 현장에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이에 적절한 학생 능력 평가 도구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기존에는 강의를 청취하는 단방향성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집중도를 측정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던 데 반해,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학습자가 참여하는 양방향성 학습 환경에서의 의사소통역량 측정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생 3~5 인이 조별 토론을 수행하는 전공 강의의 화상강의 영상을 수집하여 학습자의 영상 및 음성 데이터를 분석하여 교수자가 평가한 의사소통역량 점수와의 상관관계를 비교 분석하였다. 영상과 음성 각각에 대하여 추출한 특징 후보들 중에서 의사소통역량 점수와 상관관계가 높은 특징들을 도출할 수 있었고, 향후 이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의 학습자 자동 평가 시스템을 개발하여 효율적인 강의 운영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관련 연구
3. 연구 방법
4. 실험 결과
5. 고찰
6.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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