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코스 추천 방식과 정보 맞춤화의 효과에 중점을 두고 달리기 앱이 사용자의 동기를 향상시키기 위한 정보 전달 방식을 탐색한다. 제안된 달리기 앱은 사용자 추천, 혹은 알고리즘을 통한 코스 추천과 이성적 (Cognitive) 또는 감성적 (Affective) 격려 메시지를 함께 사용하도록 설계되었다. 더 나아가, 코스 추천 방식과 격려 메세지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2X2 실험 디자인을 제시한다. 이 연구는 사용자의 달리기 동기를 형성하는 인지적 과정을 바탕으로, 인간-AI 상호작용 (HAAI) 및 건강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