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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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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도아 (이화여자대학교) 오지원 (중앙대학교) 강수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4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063 - 1,06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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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형 에이전트의 오류 상황에 대해 다양한 오류 회복 전략들이 연구되고 있지만, 시각적인 측면보다는 언어적인 측면에서 연구와 개선이 이루어져 왔다. 그로 인해 대화형 에이전트는 사용자의 말을 인식하고 있는 정도의 소극적인 시각적 힌트만을 제공하여 사용자는 오류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가 어렵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화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오류 상황의 대처를 돕는 시각적 피드백 시스템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화형 에이전트의 오류 상황을 이해하고, 사람 간의 대화와 사람과 에이전트 간의 대화를 비교하는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CASA 패러다임(Computer Are Social Actors)에 기반하여 언어 및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시각화 필요성을 발굴한 후, 대화 여정별로 오류 상황의 회복을 돕는 시각적 피드백 전략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사용자 발화과정에서의 시각적 신호, 둘째, 검색 중인 화면에서의 반영적 경청, 셋째,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의 수정기회라는 시각적 피드백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와 대화형 에이전트 간의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지길 기대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시스템 제안
4. 결론 및 제언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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