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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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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지훈 (영산대학교) 김금영 (부산관광마이스진흥회) 이준혁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6권 제1호 (통권 제108권)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45 - 65 (21page)
DOI
10.31667/jhts.2024.01.10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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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부산 지역 커피전문점의 소비 가치가 고객 만족도, 고객 선호도, 그리고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 지역 커피전문점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된 실증 연구에서는 278부의 유효표본을 수집하였다. 조사 방법으로는 커피전문점 방문을 통해 조사원이 설문지의 내용, 목적 및 취지를 설명하며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이는 2023년 8월 1일부터 8월 30일까지 편의 표본 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사용하여 진행되었다. 이후 구조방정식 모델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소비 가치의 하위 요인인 감정적 가치와 상징적 가치는 고객 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기능적 가치와 자기 표현적 가치는 그러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소비 가치는 고객 선호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소비 가치는 고객 충성도에도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넷째, 감정적 가치와 상징적 가치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나, 기능적 가치와 자기 표현적 가치는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다섯째, 고객 만족도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여섯째, 고객 선호도는 재방문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고객 충성도 역시 재방문 의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커피전문점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과 외식경영학 분야에 대한 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방법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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