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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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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비 (연세대학교) 최준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573 - 584 (12page)
DOI
10.9728/dcs.2024.25.2.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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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부동산 시장은 허위 매물, 전세 사기, 행정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전세 계약자들의 불신과 불안이 심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부동산 관련 민원 상담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제한된 전문 인력과 시공간적 제약으로 인해 많은 이들이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부동산 민원 챗봇 서비스가 새로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부동산 민원 챗봇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구조 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정보 신뢰성, 보안 신뢰성, 자동화, 유용성, 사용성 기대 순으로 챗봇의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즐거움, 습관, 의인화는 챗봇의 수용에 유의미한 효과를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부동산 민원 챗봇의 수용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 향후 다양한 공공 서비스 분야의 상담 챗봇 서비스의 성공적인 도입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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