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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관희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84집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07 - 13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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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대학 수학 능력 시험에서 출제되어 온 문법 문항들의 내용 타당도를 점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4학년도부터 최근까지 개발된 220개의 문법 문항을 대상으로 세 명의 현직 교사들과의 숙의를 통해 교수 타당도를 중심으로 개별 문항을 점검하였다. 그 결과, ‘관형어로 쓰이는 명사절, 이형태, 긴 동격 관형절, 불규칙 활용, 비전형적인 접미사, 재귀칭 대명사’를 포함하는 문항들은 보편의 학습자들이 현재의 교과서에 대한 학습만으로는 풀이하기 어려운 문항으로 꼽혔다. 특히, 관형어로 쓰이는 명사절의 경우는 교과서는 물론 개론 수준의 학문 문법서에서도 다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에서 이 지점이 문항 풀이에 지배적으로 관여하는 문항의 내용 타당도는 낮게 판단되었다. 또한, 이형태, 긴 동격 관형절은 학문 문법서에서는 다루지만 문법 교과서에서는 다루지 않는다는 점, 불규칙 활용, 비전형적인 접미사, 재귀칭 대명사는 검정문법 교과서마다 다루는 범위와 수준에 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이를 포함하는 문항의 내용 타당도 역시 높게 판단하기는 어려웠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능 문법 문항의 내용 타당도 제고, 검정 교과서에 포함해야 하는 문법 개념의 수준과 범위 통일, EBS 연계 교재의 체계적 제작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문제 제기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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