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지우 (부경대학교) 이소은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6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21 - 156 (36page)
DOI
10.20879/kjjcs.2024.68.1.0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몰아보기의 다차원성을 콘텐츠 내용과 형식, 시청 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몰아보기 이용자집단을 유형화했다. 아울러 유형화된 이용자 집단에 따른 몰아보기 동기의 차이를 분석했다. 분석을 위해 파일럿 연구로 초점집단인터뷰를 수행하여 측정 문항을 구체화하고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했다. 군집분석을 통해 이용자를 유형화한 결과 몰아보기 이용자는 콘텐츠 내용을 기준으로 ‘서사 완결 시청형’과 ‘에피소딕 시청형’의 두 군집으로 나뉘었다. 콘텐츠 형식 관점에서는 ‘롱폼 오리지널 집중형’, ‘숏폼 재가공 추가형’과 ‘골고루 시청형’의 세 군집으로 분류됐다. 시청 방법의 측면에서는 ‘계획 집중형’, ‘비계획 집중형’, ‘비계획 멀티형’의 세 군집으로 구성됐다. 이들 집단은 7개로 도출된 몰아보기 동기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통해 몰아보기 이용자가 단일 차원으로 구성된 동질적인 집단이 아니라 양적, 질적 속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집단으로 구분됨을 확인하고, 이의 학술적, 산업적 함의를 논의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선행 연구의 검토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46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