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혜령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427 - 454 (28page)
DOI
10.20437/KOAECE29-1-18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양질의 유아교육․보육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는 시점에서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과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간의 관계를 유아교사의 자기개발욕구가 매개하는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도, 부산 지역의 유치원 및 어린이집 담임교사 21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 25.0과 PROCESS macro v.4.2 프로그램(model4)을 통해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은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쳤고, 그러한 관계를 자기개발욕구가 유의한 수준에서 부분매개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그 하위요인인 지식과 기술의 발달, 자기이해의 발달, 생태학적 발달로 구분한 후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적 역량과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간의 관계에서 자기개발욕구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을 때 각각의 경우에서 모두 유의한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이 가진 창의적 역량의 강화를 통해 유아교사의 내적 특성인 자기개발욕구 증진을 이루고 그것을 통해 전문성 발달이 더욱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할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45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