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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근서 (한양대학교) 최경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술혁신학회 기술혁신학회지 기술혁신학회지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02
수록면
97 - 116 (20page)
DOI
10.35978/jktis.2024.2.27.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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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환경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게 할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에코효율성은 지속가능한 개발로의 전환을 향한 일관된 도구로 가장 효율적인 대안을 찾기 위한 시스템의 경제적, 환경적 성능과 연결된다. 온실가스의 주범인 CO2는 차량의 주행 뿐 아니라 차량을 제조하는 과정, 연료 및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 등에서도 발생한다. 따라서 환경규제의 방향이 제품의 생산, 사용 및 폐기등 생애주기 전체를 포괄하는 전과정 규제로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 연구에서 자동차의 에코효율성을 연구한 사례는 제한적이며 생애주기를 고려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친환경 차량에 대해 전생애주기를 고려한 에코효율성을 평가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실험 결과, 전생애주기를 고려한 DEA 평가방법은 안정적으로 효율적 차량과 비효율적 차량을 구분하며 비효율 차량을 대상으로 에코효율성 개선을 위한 생애주기의 단계별 벤치마킹 대상과 경로를 제시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평가 방법은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산업을 위해 친환경차량을 육성하기 위한 기업과 정부의 기술경영 및 기술정책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에코효율성 평가 방법
4. 에코효율성 평가모델 실험 결과
5. 결론 및 연구의 의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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