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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종환 (경주스마트미디어센터)
저널정보
한국정치정보학회 정치정보연구 정치정보연구 제27권 제1호(통권 제63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75 - 212 (38page)
DOI
10.15617/psc.2024.2.28.1.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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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 서비스가 상용화됨에 따라 ‘인간-AI’ 간 협업 가능성을 둘러싼 논의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자동화지수가 가장 높은 한국에서 ‘인간-AI’ 협업 가능성에 대한 논의는 향후 디지털 소외, 정보격차 등을 해소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생성형 AI로 대표되는 챗GPT에 대한 이용자의 협업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진행을 위해 독립변인은 서비스 품질(상대적 이점, 편의성, 적합성, 복잡성)을 설정했으며, 서비스 특성으로 상호작용성을 투입했다. 또, 이용자 특성 요인은혁신성을 설정했다. 이어, 해당 변인이 만족, 나아가 협업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했다. 분석결과, 서비스 품질 요인과 서비스 특성은 만족에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복잡성은 만족에 부적(-) 영향을 준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이용자 특성은 만족에 영향을 주지 못했다. 끝으로, 만족 요인은 이용자의 협업 인식에 정적(+) 영향을 주었다. 논의를 종합하면, 챗GPT의 만족을 높이기 위해 보편적인 서비스의 활성화, 간결한 인터페이스 등이 필요해 보인다. 또, 협업 인식을 높이기 위해 이용자의 만족감을 높이는 다양한 변인을 파악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산업적으로는 생성형 AI의 기술적 우위에만 집착하기보다 인간과 AI 기술 간 커뮤니케이션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 초록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연구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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