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진희 (한국관광공사) 임혜미 (한국관광공사)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05 - 118 (14page)
DOI
10.20462/tebs.2024.2.25.1.1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K-Culture의 전 세계적 확산은 K-Culture를 글로벌 트렌드로 이끌며 한국을 매력적인 여행 목적지의 트렌드로 주목시키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적 K-Culture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잠재방한 여행객들의 K-Culture(K-POP, K-Contents, K-Food, K-Beauty) 경험이 한국여행 수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 리스닝 플랫폼 신세시오(Synthesio)를 통해 2022년 1월에서 2023년 12월까지 총 2개년에 걸친 국가별 K-Culture 테마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실증분석에는 2022년 10월 5일에서 26일간 진행된 2022 잠재 방한 여행객 통계조사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별 언급량을 통해 분석된 K-Culture 테마 트렌드는 K-POP, K-Food, K-Beauty, K-Contents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미국과 일본의 언급량이 높게 분석되었다. 둘째, 잠재 방한 여행객들이 경험한 K-Culture는 한국여행 의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잠재 방한 여행객들의 한국여행 수요를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K-Culture(K-POP, K-Contents, K-Food, K-Beauty) 경험이 함께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며, K-Culture 기반 지속 가능한 한국 관광을 위한 다양한 K-Contents가 개발 및 파생된다면 외래 방문객 유입증가를 통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