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천 (동서대학교) 김형우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66 - 183 (18page)
DOI
10.5392/JKCA.2024.24.02.166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한 세대로 소비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SNS는 제품 수명 주기에서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제품으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도입기나 성장기와는 차이를 보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Z세대 사용자들이 SNS를 이용할 때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 요소를 파악하고, 이후 Z세대를 타깃으로 한 SNS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문헌조사를 통해 도출된 222개 요소와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도출된 88개 요소를 KJ법을 적용하여 분류, Z세대 사용자의 SNS 사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4개 유형, 22개 특성, 49개 요소를 도출했다. 위의 분류 결과를 바탕으로 Kano모델 설문지를 도출하고 146개의 유효한 설문지를 분석하여 Z세대 사용자의 SNS 사용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당연적 품질 요소 3개, 일원적 품질 요소 16개, 매력적 품질 요소 11개, 무관심 품질 요소 19개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향후 Z세대 사용자를 위한 실질적인 SNS 제품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미래의 소비 주체가 될 Z세대를 타겟으로 한 서비스를 구체화하고 경쟁력을 높이는 데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선행연구
Ⅲ. 연구 설계 및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75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