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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수미 (제주국제대학교) 이지윤 (제주국제대학교) 강은희 (제주국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91 - 100 (10page)
DOI
10.15724/jslhd.2024.33.1.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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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지적장애 아동의 단모음을 음향음성학적 방법으로 포먼트를 산출하여 포먼트 주파수 F1, F2값으로 집단 간 모음공간 면적과 모음공간 변수를 비교하였다. 학령기 지적장애 아동 집단의 모음공간 변수와 청지각적 평가에 의한 말 명료도 및 말 용인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음향학적 특성이 전반적인 말 명료도와 말 용인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 초등학교 1~4학년 경도 지적장애 아동 15명과 생활연령 동일 일반 아동 15명을 대상으로 모음 발성 과제를 이용하여 포먼트 주파수를 분석하고 모음공간 변수를 비교하였다. 또한 지적장애 아동의 모음공간 변수와 말 명료도 및 말 용인도 간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결과 : 그 결과 첫째, 지적장애 아동 집단과 일반 아동 집단이 산출한 한국어 5개 단모음 포먼트 주파수 F1, F2값을 비교한 결과, F1 /ㅏ/, F2 /ㅏ/, F1 /ㅜ/, F2 /ㅜ/, F1 /ㅔ/ 평균값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적장애 아동의 모음공간 면적은 일반 아동에 비해 유의미하게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모음공간 변수와 말 명료도 및 말 용인도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적률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모음공간 변수와 말 명료도와 말 용인도 간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말 명료도와 말 용인도에서 가장 상관관계가 높은 변수는 모음 오각도로 나타났으며, 모음공간 변수들을 통해 말 명료도와 말 용인도가 예측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결론 : 본 연구에서는 지적장애 아동의 모음 오류양상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일반 아동과 구별되는 지적장애 아동의 모음 산출 특성을 살펴볼 수 있었으며, 말 명료도 및 말 용인도와 연관성이 높은 음향학적 기초 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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