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태보라 (동덕여자대학교) 김수빈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통권 제31집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13 - 144 (32page)
DOI
10.24174/jicc.2024.02.31.11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최근 포맷의 혼종화와 게임화 특성을 나타내는 예능 프로그램의 약진에 주목하여 콘텐츠의 서사와 출연진의 몰입 전략을 분석하였다. 이에 경영 시뮬레이션 게임 중 타이쿤 게임의 형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출연진의 서사가 펼쳐지는 예능 프로그램 「어쩌다 사장」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서사 분석을 위해 채트먼의 통합체 분석의 틀을 사용하였으며, 칙센트미하이(Csikszentmihalyi)의 몰입이론(Flow Theory)을 중심으로 출연진 몰입 전략의 특성을 분석해보았다. 분석결과 「어쩌다 사장」은 각기 다른 성격과 업무능력을 보여주는 다양한 캐릭터의 출연진이 에피소드별로 등장하여 이용자의 흥미와 다채로운 경험을 유도하고, 빠른 몰입과 선택적 이용을 수월하게 해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출연진의 담화를 통하여 감정적 공유와 지지, 관계 강화, 소통과 관계 형성의 서사를 보여주었다. 출연진의 대표적인 몰입 전략은 첫째, 영업의 실재적 목표와 임무 설정, 둘째, 동료와 손님의 적시적 피드백과 수용, 셋째, 업무 기술과 수행력의 균형감, 넷째, 출연진의 자기 목적성과 주의집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존 문헌연구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66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