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승곤 (나사렛대학교) 김수진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세명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 인문사회과학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47 - 16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 연구 주제: 본 연구는 청소년기관 현장실습의 경험과 사회복지 현장실습의 경험을 비교 분석하여 청소년기관 현장실습의 상황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연구 배경: 학계 및 현장의 지속적인 요구로 인한 최근 법령의 변화하여 청소년기관 현장실습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그 실태를 확인할 필요가 나타났다.
·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유사영역인 사회복지 현장실습과의 비교분석은 기존에 시도된 적이 없으므로 질적 연구를 통해 실습경험의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연구방법: 청소년기관 현장실습과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모두 경험한 대학생 10명을 대상으로 2023년 5~6월 두달 간 심층면접을 실시하였고, 내용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연구결과: 정보의 부족과 통일된 절차의 부재, 다양한 청소년지도사의 역할에 대한 탐색 부족, 슈퍼비전의 체계성 부족, 청소년기관의 실습 방향성에 대한 요청 등 4개 범주에서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 번째는 적절한 실습처 탐색의 어려움, 초기 부정확한 정보 제공, 절차와 진행의 혼란, 적절한 평가체계의 부재로 구분되었으며, 두 번째는 실습의 초점이 청소년활동에 집중, 실습생의 정체성 모호, 시기 및 기관에 따른 경험의 차이, 진로에 대한 고민으로 분류되었다. 세 번째는 슈퍼바이저의 인적 구조에 한계와 슈퍼비전의 내용이 아쉬움으로, 마지막은 실습의 명확한 목적설정을 요구함, 기관의 긍정성에 기반을 둔 변화를 요구함으로 총 12개 하위영역이 확인되었다.
· 공헌점 및 기대효과: 현장실습 강화를 담은 청소년지도사 자격시험 개정에 맞춰 그 방향성을 도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48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