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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옥근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프랑스문화예술학회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프랑스어권 문화예술연구 제87집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54 - 87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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랭보의 글쓰기 변화를 전쟁의 주제를 통해 분석한 본 연구는 종종 개개 작품이 지니는 고유의 문맥을 벗어나 주제 자체의 의미망에 집중하는 ‘주제비평’을 상정하지 않는다. 본 논문은 전쟁과 관련된 난해한 작품을 다시 읽고 재해석한다. 「골짜기에 잠든 이」, 「처형당한 심장」, 「파리의 군가」, 「까마귀 떼」, 「“우리에게 무엇이란 말인가, 내 심장이여, 겹겹이 쌓인 피와,...”」, 『지옥에서 한 철』 일부, 『일뤼미나시옹』의 「전쟁」이 주된 대상이 된다. 「골짜기에 잠든 이」는 보불전쟁 당시에 죽은 이름 모를 병사의 죽음을 카메라 처럼 명확한 이미지로 재현한 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공화주의 병사의 부활과 관련된 정치적인 상징적 의미를 감춘 시라 할 수 있다. 「처형당한 심장」도 파리 코뮌의 바빌론 의용군에서 겪은 시인의 성적 몹쓸 경험이 아니라, 다른 많은 작품과 상호텍스트성을 갖는 작품이며, 시인의 심장이 상징하는 서정성을 부정하는 고통의 과정과 관련 있다. 본 연구는 파리 코뮌과 더불어 단기적으로 정치적 비판의 날을 세우는 시국에 관한 풍자적인 시를, 장기적으로 스스로 시인의 심장을 도려내면서, 서정시가 기초하는 ‘주관적 시’를 해체하고 ‘객관적 시’를 내세워 시를 통한 사회적 이상에 기여하는 내면의 전쟁에 이르는 랭보 시의 변천을 분석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 랭보 시와 전쟁
2. 외부적 현실과 내면적 현실로서 전쟁
3. 결론
참고문헌
Résum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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