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혜선 (경동대학교) 황소영 (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5 - 30 (26page)
DOI
10.32349/ECERR.2024.2.28.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직소모형 협동학습이 예비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메타인지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4년제 대학교 유아교육학과에서 2023년 1학기 유아교육과정 수업을 수강한 45명의 예비유아교사들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직소모형 협동학습을 실시하기 전과 후에 의사소통능력, 메타인지,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SPSSWIN 25.0 통계 패키지를 활용하여 기술통계, 대응표본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질적 자료인 자기주도 성찰일지를 분석하여 결과를 보다 구체적으로 뒷받침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직소모형 협동학습은 의사소통능력 증진과 하위요인 모두를 긍정적으로 향상하는 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직소모형 협동학습은 메타인지 중 선언적 지식을 제외한 하위요인들과 메타인지 전체의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셋째, 직소모형 협동학습은 자신감을 제외한 하위요인들과 자기효능감 전체의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직소모형 협동학습이 예비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메타인지 및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므로 예비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