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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주경 (제주대학교) 김주경 (제주대학교) 김명상 (제주대학교) 강영훈 (제주대학교) 김명상 (제주대학교) 강영훈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행정학회 한국지방행정학보 한국지방행정학보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55 - 75 (21page)
DOI
https://doi.org/10.32427/klar.2023.20.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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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방공기업의 신뢰를 확보하고 보다 주민친화적인 지방공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 지방공기업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요인이 무엇인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독립변수로는 커뮤니케이션 요인, 사회・경제적 편익요인을 설정하였으며, 매개변수로 주민참여 요인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해 16개도시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488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여 실증분석에 활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지방공기업의 신뢰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는 커뮤니케이션 요인, 사회・경제적 편익요인, 주민참여 요인 모두 신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지방공기업이 주민들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서 첫째, 지역주민들이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시민주주단’을 설립해야 할 것이며, 둘째, 공유가치창출(CSV)을 위해 지역주민들과 상생협력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지표인 주민과의 소통, 상생협력 발전을 위해 정기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관장 및 구성원들이 적극적인 상생활동과 제도마련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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