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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명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통상학회 경제연구 경제연구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27 - 58 (32page)
DOI
10.30776/JES.4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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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향사랑기부제는 운용주체 및 운용수단 측면에서 지방재정 운용방식(modus operandi)의 ‘패러다임 전환(paradigm shift)’을 촉발한다. 본 연구는 고향사랑기부제를 경영전략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지속가능한 기부금 유치를 위한 지자체의 ‘3+1 마케팅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3’은 사전 준비단계에서 의 고객⋅사업⋅답례품 전략을, ‘1’은 실행단계에서의 홍보전략을 가리킨다. 마케팅전략의 첫 단계는 잠재고객(기부자)을 파악하는 일이다. 고객집단은 해당 지자체와 지역적 연고를 가지고 있는 그룹과 지역연고는 없지만 지역에 관심을 가지고 지역문제 해결에 공감하는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마케팅 전략의 둘째 단계와 셋째 단계는 고객집단을 대상으로 매력적 기부금(기금)사업을 제시하고 차별적 답례품을 제공하는 전략이며, 마지막 단계는 고객집단에 지자체의 장점과 매력을 알리는 홍보전략이다. 한편, 중앙정부는 고향사랑기부제 전략수립 및 의사결정의 주도권이 지자체에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전면에 나서서 제도를 주도하고 통제하려고 하기보다는 후방에서 제도 활성화를 지원하고 규제완화와 제도개선을 통해 자유로운 기부여건과 경쟁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우선적으로 시급하게 개선해야 할 과제는 ① ‘홍보방식의 확대’와 ② ‘기부금 사업(기금사업) 영역의 다양화’라고 하겠다. 그밖에 현재 거론되고 있는 개선과제에 대해서는 너무 성급하게 법개정을 서두르기보다는 좀 더 긴 호흡으로 제도 진행의 추이를 관찰하면서 점진적으로 제도개선 작업을 수행할 것을 권고하고자 한다. 그러는 사이에 지자체로 하여금 각종 규제와 제약하에서도 스스로의 힘으로 지역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초체력을 다지면서 자체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자생적 기회를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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