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인균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42 No.2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99 - 209 (11page)
DOI
10.17548/ksaf.2024.03.30.19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디자인 분야에서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기술의 등장으로 인공지능의 활용이 확대되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산업디자인전공에서 인공지능 활용 문제점과 교육 요구도를 기반으로 활용확대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문헌조사, 그룹인터뷰(FGI), 보리치(Borich) 교육요구도 설문조사 그리고 중요도 수행성 분석(IPA)을 이행하였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교육요구가 제일 높은 것은 ‘디자인 구체화’ 역량으로 나타났다. 둘째, 그 다음 진행한 중요도 수행성 분석결과는 ‘디자인 구체화’와 ‘프로젝트 유지/관리’ 역량에 대해서 현재수준과 미래수준을 높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활용 경험과 수준의 차이는 유료화, 영어 등의 이유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외에도 산업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중에서 양산단계는 인공지능 활용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관련 학습이 추가로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이 확대되려면 표준화된 교육과정 개발과 3D 모델링 교육 강화 그리고 유료화 문제해결 등이 요구되며,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인공지능 활용을 위한 연구가 지속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교육요구도 조사
Ⅳ.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5768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