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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종연 (서울대학교) 원형식 (서울대학교) 조은선 (서울대학교) 서봉원 (서울대학교) 이유리 (서울대학교) 윤지현 (서울대학교) 남영운 (서울대학교) 이진명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 - 13 (13page)
DOI
10.5392/JKCA.2024.24.03.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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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관세청과 협약을 통해 코로나19 전후 3개년(2019-2021년)의 해외직구 공공 빅데이터를 분석하였다. 3개년의 해외직구 데이터는 목록통관(103,469,698건)과 일반수입신고(93,525,819건)로 구성되었으며,해당 데이터를 연도별, 분기별로 나누어 거래 특성 및 소비자 특성별 해외직구 거래 추이를 비교하였다. 연구결과, 글로벌 팬데믹 현상으로 인해 물리적 이동은 제한되었지만, 온라인 해외 거래는 크게 증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소액의 일상용품 구매에 있어서도 해외직구 이용이 활발해져 해외직구가 소비자들에게 보편적인 유통채널로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해외직구를 통해 다양한 국가의 상품을 자유롭게 구매하면서 소비자의 온라인 활동 반경이 넓어졌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해외직구라는 현상을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었으며, 공공 빅데이터의 활용 가능성을 넓혔다는 의의를 지닌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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