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윤 (연세대학교) 이채현 (연세대학교) 장수령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06 - 217 (12page)
DOI
10.5392/JKCA.2024.24.03.206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웹소설 시장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웹소설의 흥행 요인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웹소설 작품의 주요 정보를 요약 제시하는 ‘작품 소개’가 독자들의 구매 결정 과정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데에 비해, 이를 실증적으로 탐구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웹소설 작품 소개가 나타내는 감정의 방향성이 웹소설의 조회수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어 기반 감정 분석 모델 KoBERT를 활용하여 각 작품 소개의 감정의 방향성을 측정하였으며, 중도절단 회귀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작품 소개의 감정의 방향성이 긍정적일수록 웹소설의 조회수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효과는 작품 소개 텍스트의 길이와 웹소설 작가의 전작 조회수에 의해 약화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571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