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환 (대상웰라이프) 이연주 (이화여자대학교) 이혜성 (이화여자대학교) 유상호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식품과학회 식품과학과 산업 식품과학과 산업 제5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1 - 36 (26page)
DOI
10.23093/FSI.2024.57.1.1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식품 산업은 소비자 건강을 중심으로 한 가치 중심 산업으로 변화됨에 따라, 케어푸드/영양음료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단백질 섭취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다양한 고단백 음료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케어푸드/영양음료는 영양적 가치가 풍부함에도 불구하고, 쓴맛이나 떫은 감각과 같은 단백질 고유의 부정적인 감각 특성으로 인해 소비자 선택이 저해될 수 있다. 제품의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제품의 다양한 감각 특성을 어떻게 지각하는지에 대한 이해와 제품을 구성하는 감각 특성들 간의 관계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요구된다. 본 논문은 케어푸드/영양음료의 한 사례로 단백질 음료 개발에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최신 감각 평가 방법들을 사용 목적에 따라 구분하여 소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1)제품에서 지각되는 모든 감각 특성을 프로필화하기 위한 감각 프로필 연구, (2)주요 특성에 대해서 제품간 세밀한 차이를 분석하기 위한 다이나믹 프로필 연구와 차이식별 분석 연구, 마지막으로 (3)소비자의 제품 인식을 이해하기 위한 정성적 조사 연구가 포함된다. 이러한 연구 방법들은 케어푸드/영양음료의 감각 특성을 과학적으로 평가하고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개인별로 요구되는 영양 성분과 개인의 식품 감각 품질 선호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개인 맞춤형 케어푸드/영양음료 개발을 위한 비즈니스 결정 전략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서론
본론
요약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588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