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주원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7卷 第1號(通卷 第100號)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0 - 31 (12page)
DOI
10.17965/kjee.2024.37.1.20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 소비자의 환경관심도 수준에 따른 집단별 친환경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친환경 제품 선택속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 D 대학교 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적 표본추출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258명을 최종 분석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STATA 17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K-medians 군집분석, t-검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환경관심도가 낮은 집단보다 높은 집단에서 가격, 환경성, 안전성, 신뢰성, 친환경 구매행동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환경관심도가 낮은 집단에서 친환경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격, 환경성, 디자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환경관심도가 높은 집단에서 친환경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신뢰성, 안전성, 환경성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대학생 소비자의 환경관심도 수준에 따른 집단별 친환경 구매행동을 높이기 위한 실천적 방안들이 제시되었으며, 기업의 친환경 제품개발과 전략에 유용한 정보가 제공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