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하은 (서울대학교) 류정은 (서울대학교) 김경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년학회 한국노년학 한국노년학 제43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067 - 1,083 (17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령운전자 운전제한에 대한 중장년층의 찬반 의견을 살펴보고, 생물심리사회모델(biopsychosocial model)에 근거한 개인의 다양한 특성, 즉, 인구학적, 신체 및 심리적, 사회적 특성이 고령운전자 운전제한에 대한 찬반 의견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령에 따라 개인의 특성과 고령운전자 운전제한에 대한 찬반 의견 간의 관련이 다른지 알아보기 위해 연령의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2012년에 수집된 「한국 베이비부머 패널연구」와 「한국 예비노인 패널연구」에서 추출한 중장년층(49-64세) 총 4,682명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먼저 중장년층의 고령운전자 운전제한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비율을 살펴보고, 찬반 의견에 따라 응답자 개인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 t 혹은 χ2 검증을 통해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고령운전자 운전제한에 대한 찬반 의견이 개인의 다양한 특성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각 특성의 관련성이 연령에 따라 다른지 연령의 상호작용항을 검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분석의 연구대상 중 33%만이 고령운전자 운전제한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에 따르면, 연령이 낮을수록, 대도시에 거주하지 않는 경우, 참여하는 문화·예술 활동의 개수가 많을수록 고령운전자 운전제한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 수준, 대도시 거주 여부, 만성질환 유무, 주관적 건강, 사회활동 모임 가입 수는 연령과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운전자 운전제한에 대한 의견이 응답자의 신체적 특성보다는 사회적 특성과 유의한 관련을 나타낸 본 연구의 결과는 고령운전자 운전제한에 대한 논의에서 개인의 인구학적 특성 및 건강 특성뿐 아니라, 심리사회적 특성 또한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24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