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경빈 (아시아시니어모델협회) 김상용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노년학회 한국노년학 한국노년학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481 - 50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니어모델 교육프로그램 학습자의 참여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 경로에서 교육만족도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한 시니어모델 교육관 시니어모델 교육프로그램 학습자 50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경기도 소재한 시니어모델 교육프로그램 교육기관에 참여하거나 졸업한 남녀 시니어 모델들이다. 연구자는 설문지 500부를 배부한 후 회수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편의표집방법으로 표집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참여동기가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는 학습지향형과 목표지향형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참여동기 중 학습지향이 프로그램 만족도에 상대적으로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참여동기 중 학습지향형만 참여지속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만족도와 강사만족도, 직원만족도 및 물리적 환경만족도 등 모든 요인에서 참여지속의도에 유의한 영향 관계에 있었다. 넷째, 교육만족도와 참여지속의도 간에서 강사만족도가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교육만족도가 독립변수와 매개변수의 관계에서 직 ·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5954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