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희 (동국대학교) 이상현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9 - 44 (26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중고 명품시장은 점점 더 구색이 다양해지고 시장 규모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중고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소비자들은 보다 더 자신에게 의미 있고 가치가 높은 중고명품을 구매하고 싶어 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이 최근 중요하게 생각하는 중고거래가치에 대해 알아보고 과연 어떠한 요인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으며 나아가 지속적인 중고 거래를 하는지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검증을 위해 중고명품을 한 번이라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69세 남녀 32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취합하고 변수 간의 영향 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소비자들은 중고 명품 소비 지속에 있어서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희소성 가치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경험 소비성향과 물질 소비성향은 중고 거래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경제성과 긍
정적인 영향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불안감, 체면 민감성(–), 친환경 소비, 경험 소비성향, 물질 소비성향에서 중고거래가치추구의 희소성과 영향 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 불안감, 체면 민감성, 친환경 소비, 경험 소비성향, 물질 소비성향을 중고거래가치추구의 경제성과 희소성이 소비지속의도에 매개하는지 매개효과를 알아본 결과, 희소성이 소비지속의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으며 아울러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275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