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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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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도명식 (한밭대학교) 이태영 (충북연구원) 이민혁 (한밭대학교) 최승현 (한국운수산업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68 - 179 (12page)
DOI
10.7470/jkst.2024.42.2.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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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도로관리를 위해 3D 공간 데이터 구축이 가능한 Mobile Mapping System(MMS)를 활용하여 도로 포장 모니터링 데이터를 취득하였다. 또한, MMS으로부터 획득된 사진 데이터를 인공지능을 활용해 도로노면에 있는 균열을 검지하였다. 검지된 균열률 파손모델을 개발하고자 연평균 파손량 기반의 공용성 모델과 계층적 베이지안 마르코프 혼합 해저드(Bayesian Markov Mixture Hazard) 모델을 활용한 공용성 모델을 개발하였다. 균열상태등급에 대한 기대수명 추정결과 7.810년으로 도출되었고, 연평균 파손량을 도출할 경우 연간 약 3.8%의 파손량으로 변환이 가능하였다. 또한, 유지보수 공법 선정 및 유지관리 비용 등 생애주기비용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예방적 유지보수 공법인 마이크로서페이싱 공법의 적용이 가장 유리한 것으로 도출되었다. 향후 본 연구의 도로 유지보수 모니터링 및 경제성 분석을 활용한다면 관련 계획 수립 시 과학적 근거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인공지능 기반 MMS를 활용한 도로 포장상태 평가
유지보수를 고려한 생애주기비용 분석 모델 개발
결론 및 향후 연구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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