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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서윤 (홍익대학교) 정윤주 (홍익대학교) 김건동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855 - 866 (12page)
DOI
10.9728/dcs.2024.25.4.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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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AI를 활용한 교육 플랫폼 서비스 시장은 활발히 성장 중이나, 2030 세대가 멘토링 받고자 하는 예술 · 문학 분야의 교육 플랫폼은 부족한 편으로, 본 연구는 이의 개선을 위해 예술 · 문학 분야의 자기계발을 돕는 생성형 AI 기반 롤플레잉 멘토링 서비스를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예술 · 문학 분야 온 · 오프라인 멘토링 사례 8개와 생성형 AI 활용 4개 인물 재현사례를 분석하였으며, 롤플레잉 방법을 18개로 유형화한 후 제안 서비스에 활용하였다. 이후 사전 파일럿 테스트, MVP 테스트 및 심층 인터뷰, 그리고 78명 대상 설문 조사를 통해 사용자 니즈를 발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생성형 AI의 MMoE 모델을 활용하여 멘토 매칭, 맞춤 AI 멘토 생성, 롤플레잉 미션 생성 알고리즘을 기획하였다. 결과적으로 예술 · 문학 분야의 3단계 롤플레잉 미션이 담긴 프로토타입 제안을 통해 자기계발 및 같은 관심의 사용자들과 소통 가능한 서비스의 핵심 방법 5개를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멘토링 및 롤플레잉 선행연구와 사례분석
Ⅲ. 생성형 AI 롤플레잉 기반 예술 · 문학 멘토링 서비스 제안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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