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제호 (서강대학교) 박선호 (서강대학교) 현대원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009 - 1,020 (12page)
DOI
10.9728/dcs.2024.25.4.1009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제 아이돌과 가상 아이돌 콘텐츠의 사용자 정서적 상호작용을 비교하여 이용자 반응을 탐구하였다. BTS의 BANGTAN BOMB와 이세계아이돌 Official Episode의 댓글 데이터를 분석하여 형용사 사용을 조사함으로써 정서적 상호작용을 이해하였다. 연구 결과, 두 콘텐츠 유형 간 형용사 사용에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며, 가상 아이돌 콘텐츠 개발 시 감정적 공감 요소의 중요성을 도출하였다. 더불어, 가상 아이돌 콘텐츠가 새로운 팬덤을 형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시사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가상 아이돌 콘텐츠의 마케팅 및 개발 전략에 유용한 통찰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론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477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