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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윤재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7집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69 - 99 (31page)
DOI
10.24173/jge.2024.04.2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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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과학 고전읽기 수업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대학 교양교육에서 과학 고전읽기 수업의 전개 과정과 현황을 살펴보고 있다. 그리고, 동국대의 <“자연과 기술” 세계명작세미나>의 사례를 분석하고, 운영 방식을 중심으로 문제점을 도출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과학 고전읽기 수업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먼저, 독서 프로그램에서는 텍스트의 난이도에 따라 텍스트 읽기와 이해하기가 분리되는 현상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으로 미니퀴즈의 효과적 활용과 문답식 수업 및 수업참여 점수 활용을 제안하고 있다. 후속 프로그램은 발제・토론 수업과 에세이 작성으로 구분되는데, 전자에서는 조 구성 및 발제의 방법론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필요성과 발제의 질(質) 보증 및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를 촉진하는 방안으로 과학기술의 사회적 논쟁 사례연구 방법론의 도입과 (비)대면 면담의 적극적 활용에 더해 노트북 등 전자기기의 적극적 활용 권장 및 수업참여 점수의 활용 등을 제안하고 있다. 에세이 작성에서는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주면서도 성취감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발제 주제와 에세이 주제의 연동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글
2. 대학 교양교육에서 과학 고전읽기 수업의 전개 과정과 현황
3. 과학 고전읽기 수업의 사례분석: 동국대의 <“자연과 기술” 세계명작세미나>
4. 토론: 과학 고전읽기 수업의 개선 방안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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