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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숙자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7집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01 - 141 (41page)
DOI
10.24173/jge.2024.04.2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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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생성형 AI 시대에 대학 글쓰기 학습 환경의 변화를 성찰하며 챗GPT를 ‘학습자’ 중심의 ‘학습 도구’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학습 도구로서의 챗GPT는 학습자의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 생성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전제한다. 본고에서는 학습자 요구에 기반한 개인화 목록과 학습자 주도의 피드백 프롬프트를 통해 그 가능성을 타진해 보았다.
문장 첨삭에 챗GP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문장 첨삭의 원칙과 기준뿐만 아니라 과제 요건과 과제 평가 기준 등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학습자는 생성 과정에 단계별로 참여하여 구체적으로 요구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를테면 문장 첨삭의 경우 첨삭의 지식과 기준을 수업과 튜터링을 통해 알고 있어야 한다. 이 글에서는 약 30명의 학생 첨삭지를 중심으로 문장 첨삭의 기준과 목록을 정리해 챗GPT 활용의 기준으로 삼았다. 또한 학습자 주도로 챗GPT 활용을 할 수 있도록 에단 몰릭과 릴라크 몰릭의 ‘AI 피드백’ 모델을 참고해서 문장 첨삭의 결과를 선택, 판단, 조율하는 피드백 프롬프트를 작성했다. 이 프롬프트는 학습자 중심의 주체적 의사소통을 전제로 챗GPT의 생성 결과를 단계적으로 선택하면서 문장 첨삭 전후의 결과까지 비교하도록 고안된 것이다. 결과적으로 학습자의 통합적 메타인지와 생성 정보의 비판적 읽기를 강조했다.
향후 챗GPT를 ‘학습자’ 주도의 ‘도구’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 도구의 통합적 이해 속에서 선택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가 챗GPT를 사용할 때에는 구체적인 요구에 근거하여 단계적으로 생성 과정에 참여하게 하고 생성된 결과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게 함으로써 자기주도적 학습도구로써 사용하게 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챗GPT를 활용한 대학 글쓰기 연구 경향
3. 챗GPT를 활용한 문장 첨삭의 가능성
4. 학습자 중심의 AI 피드백 프롬프트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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