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형근 (위례중학교) 이해령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1권 제2호(통권 제99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1 - 40 (20page)
DOI
10.21812/kjsp.2024.4.31.2.2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제 바칼로레아(IB) 체육교육과정을 이해하고, IB 체육교육과정을 실천하고 있는 교사들의 경험을 통해 새로운 시사점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IB 관련 문서 및 연구물을 분석하였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D지역 IB 중학교에서 근무하는 체육교사 4명을 대상으로 IB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현장 운영 사례, 어려움 등에 대해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IB 체육 교육과정은 ‘개념 기반 체육수업’과 ‘탐구 중심 체육수업’으로 실현되며, ‘IB에서 제시하는 개념을 반영해야 하는 체육수업’, ‘다양한 맥락에 전이를 강조하는 체육수업’, ‘능동적인 학습자를 요구하는 체육수업’, ‘질적으로 평가하는 체육수업’으로 정리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국내 수업 및 평가 계획 시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핵심 역량을 포함하는 방안, 국내 수업 환경과 맥락에 적합한 IB 교육과정 적용 방안, 학교급별 IB 교육과정의 연계 가능성 등을 전방위적으로 논의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IB MYP 체육 교육과정의 이해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논의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65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