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모달 (한성대학교) 김효용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20권 제1호(통권 제69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5 - 43 (19page)
DOI
10.51467/ASKO.2024.03.20.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실감 미디어(Immersive media)는 현실 세계를 재현하면서 다감각(multi-sensory, 多感覺)을 제공하고자 하는 차세대 미디어를 의미한다. 이는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3D 홀로그램과 4DX 영화 등 차세대 영상 기술 및 실감 기술을 바탕으로 송출되는 미디어 및 콘텐츠로 구성된다. 실감형 기술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장점이 있어서 가상공간에서 사용자에게 콘텐츠에 온전하게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배경하에 최근 실감 미디어 분야에서 2D/3D 제작을 위한 HMD(head mounted display) 플랫폼에 실감 미디어 창작 제작 툴라는 소프트웨어가 3D 영역으로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은 전용 제작 툴을 통해 실감형 기술을 이용하여 3D 모델링, 회화 등 예술 창작을 가능하게 만들어 냈고 사용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연구문제는 세 가지로 분류하였고 세부적으로 총 여섯 가지의 문제를 도출하였다. 연구문제를 조사하기 위해 먼저 비교 실험 연구 및 실험 참여자 대상으로 사용자 만족도 설문 조사 등 방법을 통해 실감 미디어 제작 툴의 설문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비교실험에서는 샘플 콘텐츠 제작을 통해 그래비티 케치(Gravity Sketch)와 기존 3D 소프트웨어의 모델링 제작 공정 및 완성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고, 비교 실험 및 사용자 만족도 평가를 통해 그래비티 스케치의 사용성과 기능성의 실험적 근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어 비교 실험의 결과를 구체적으로 평가하며 제작 소요 시간 비교, 참여자 인터뷰 결과, 난이도 설문과 사용자 만족도 설문 등 방법을 통해 실험 관련 데이터를 분석하였고, 실감 미디어 제적 툴 사용에 대한 가치성을 평가하였다. 실험 연구를 통하여 실감 미디어 제작 툴이 3D 제작 분야에 사용성과 기능성 및 실용성이 있음을 입증하였고, 따라서 실감 미디어 제작 툴은 향후 실감 미디어 관련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발전에 따라 다양한 분야로 확장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인식될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1. 연구 목적 및 방법
2. 이론적 배경
3. 실감 미디어 제작 툴의 3D 제작 실험
4. 실험 결과 및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