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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명근 (한국교통대학교) 김주영 (한국교통대학교) 이성희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90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81 - 8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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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및 광역철도 이용자들은 하차지점부터 출입구까지의 동선을 고려하여 승차시 어떤 차량에 탑승할지 결정하는 경향이 있다. 철도계획수립 시 승강장 여객용 계단의 위치는 중앙부 및 승강장 양끝 두가지 경우를 고려하여 계획을 수립하는데 승강장 계단의 위치는 이용자들의 탑승 차량에 영향을 미치게된다. 이러한 탑승 행동 패턴은 승강장 계단 이용이 편리한 차량에 탑승이 집중되어 혼잡을 야기하고 안전성을 위협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철도계획수립시 승강장의 계단 위치 설정이 가능한 역사들에 대하여 계단 위치에 따른 각각의 철도차량의 재차인원 표준편차가 최소화되는 목적함수를 설정하여 차량별 재차인원 분배를 통해 철도안정성을 높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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