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부숙 (송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7 - 48 (22page)
DOI
10.20437/KOAECE29-2-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과 학생들의 장애인식 개선을 위하여 G시 S대학교에서 특수교육학개론을 수강한 학생 44명이 팀을 구성하여 장애인식 개선 영상을 제작하고, 장애인식 개선 영상 내용과 제작 방법을 탐색하였다. 또한 영상제작 경험에 따른 장애인식 변화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장애인식 개선 영상 내용과 제작 방법 탐색 결과 첫째, 학생들은 다양한 장애 유형에 대한 지식을 배워가며 영상 내용에 반영하였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주제로 장애인식 개선 영상을 제작하고 활용하기로 하였다. 셋째, 영상제작 방법에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배우고, 팀원의 재능을 발견하였다. 영상제작 경험에 따른 학생들의 장애인식 변화는 첫째, 장애인을 위한 국가정책에 관심을 가졌다. 둘째, 학생들은 장애인에 대한 반성과 다짐을 하였다. 셋째, 실습 경험을 통해서 특수교육의 필요성 인식하고, 앞으로 유아교사로서 특수교육 역량을 갖추어야 함을 느꼈다. 학생들의 영상을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하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아발달에 적합한 장애교육 콘텐츠 개발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83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