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혜영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19 - 151 (33page)
DOI
10.20437/KOAECE29-2-0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직 유아교사의 ‘함께 배움’에 관한 경험을 탐색한 질적 연구이다. 연구참여자들은 2022년 1학기에 A 교육대학원의 ‘유아교육 현장 세미나’ 수업을 수강한 15명의 유아교사이다. 연구과정에서 수집된 전체토론과 소그룹 토론 내용, 개인발표 자료, 성찰지, 연구분석 노트 등의 다면적 자료를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함께 배움’의 경험을 통해 현장의 고민을 성찰질문으로 만들어 본 후, 그 성찰질문을 각 개인의 배움 주제로 연결하였다. 둘째, 배움의 지향점을 함께 확인한 후, 공유한 배움의 내용을 각자의 현장에서 실천하였다. 셋째, 교사 자신의 배움에 관한 새로운 질문들을 생성하게 되었고, 배움은 교사의 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과정이라는 인식을 갖게 되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함께 배움’의 경험이 유아교사간의 협력적인 성찰을 가능하게 하고, 복잡다단한 유아의 배움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배움에서 더 나아가 유아교사 자신을 위한 배움의 가치를 발견하였다는 점이다. 교사교육자에게는 유아교사의 ‘함께 배움’의 경험적 실천사례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88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