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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림 정혜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5권 제1호(통권 제89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 - 28 (28page)
DOI
10.15753/aje.2024.3.2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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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성별에 따른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시기까지의 학업열의 변화궤적과 개인변인과 사회환경변인의 동시효과 및 지연효과를 탐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행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8(Korean Children & Youth Panel Survey 2018; KCYPS 2018)의 중1 패널 1차년도(중1)~4차년도(고1)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잠재성장모형(Latent Growth Model)을 적용하여 학업열의 변화 양상과 예측변인의 동시 및 지연효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당 시기 학업열의 변화를 이차함수 변화모형이 가장 잘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업열의의 초기값, 선형변화율, 이차변화율에서 성별에 따른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였다. 둘째, 두 집단 공통적으로 모든 시점에서 삶의 만족도, 주의집중 문제, 그릿, 교사관계가 학업열의에 대한 유의한 동시효과를 보였다. 이와 달리 동일 시점의 학업열의에 대하여 부모의 양육태도, 친구관계는 집단과 시점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나타냈다. 셋째, 중1 시점에서 남학생 집단의 교사관계가 중2 시점의 학업열의에 대하여 유의한 지연효과를 보였으며, 중2 시점에서 남녀 집단의 친구관계, 남학생 집단의 교사관계가 중3 시점의 학업열의에 대하여 지연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업열의 증진에 기여하는 개인적, 환경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논의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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