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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민주 (아칸소대학교) 김미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25권 제1호(통권 제89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83 - 107 (25page)
DOI
10.15753/aje.2024.3.25.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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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기 학교적응의 종단적 변화 궤적을 탐색하고, 이러한 변화 과정에서 나타난 이질적 집단의 특성을 개인, 부모, 또래 관련 변수들과의 관계를 통하여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 2010」의 초등학교 4학년 패널 자료(1~7차 연도)를 사용하였으며, SEM Tree 모형을 분석 방법으로 활용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잠재성장모형 분석 결과에 따르면 청소년기 학교적응은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감소하다가, 중학교 2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증가하는 U자 형태의 변화 궤적을 보였다. 이는 청소년의 학교적응이 초-중학교 시기에 감소하고, 중-고등학교 시기에 상승한다고 보고한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둘째, SEM Tree 분석 결과 총 8개의 이질적 집단이 도출되었으며, 이들은 학교적응의 초기값과 변화 궤적의 형태에 따라 구분되었다. 또한, 성취가치, 자아탄력성, 공동체 의식, 삶의 목표가 학교적응의 종단적 변화에 따른 집단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으며, 특히 성취가치와 자아탄력성은 주요 노드 분할 기준으로 작용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에 이르는 청소년기 학교적응의 종단적 변화를 고려함으로써 청소년기 학교적응에 대하여 보다 종합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둘째, SEM Tree 모형의 적용을 통하여 청소년기 학교적응의 다양한 변화 양상과 이와 관련된 영향 요인 간의 관계를 단일 모형 내에서 통합적으로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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