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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바씨아오쯔 (국립목포대학교) 최동오 (국립목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95 - 111 (17page)
DOI
10.20462/tebs.2024.2.25.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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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시대에 소비자가 지각한 라이브 커머스의 특성을 구성하는 요소를 규명하고, 다른 유형의 요소가 소비자의 시청몰입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라이브 커머스의 특성은 이용용이성, 정보성, 오락성과 경제성으로 분류되었다. 라이브 커머스의 특성과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소비자의 시청몰입의 매개효과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라이브 커머스를 이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중국 성인 소비자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비대면 시대에 소비자가 지각한 라이브 커머스의 특성을 구성하는 요소를 규명하고, 다른 유형의 요소가 소비자의 시청몰입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다양한 특성이 소비자의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라이브 커머스의 특성과 재구매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소비자의 시청몰입의 매개효과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라이브 커머스의 이용용이성, 정보성, 경제성 특성이 시청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었으며, 이용용이성의 영향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정보성, 경제성 특성이 재구매의도에 직접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에 미쳤으며, 경제성의 영향력이 가장 높았다. 셋째, 소비자의 라이브 커머스를 시청할 때 몰입형성이 재구매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라이브 커머스의 특성이 시청몰입을 통해 재구매의도에 간접적인 영향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패턴을 분석한 점은 중국 시장 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에서도 활용 가능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여으로 주목할 가치가 있다. 또한, 중국 시장 진출에 대한 관심이 있는 기업들에게도 중요한 정책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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