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63 - 278 (16page)
DOI
10.20462/tebs.2024.2.25.2.263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류콘텐츠 요인인 K-DRAMA, K-MOVIE, K-POP 그리고 K-FOOD 요인이 인플루언서의 요인인 정보성, 전문성, 매력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 인플루언서 활동요인이 세계화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데 있다. 이의 연구를 통해 전 세계 사람들이 향유하는 한국 문화콘텐츠의 주요 이용 경로를 다양화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유튜브는 향유자의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참여를 이끌어 K-DRAMA, K-MOVIE, K-POP 그리고 K-FOOD 콘텐츠가 글로벌로 확산하는 데 크게 이바지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에 따르면. 첫째, 한류콘텐츠인 K-MOVIE, K-POP, K-FOOD는 유튜부 인플루언서의 전문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반면, K-DRAMA는 유튜부 인플루언서의 전문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다는 점이다.
둘째, 한류 콘텐츠인 K-DRAMA, K-MOVIE, K-POP, K-FOOD 모든 요인이 유튜부 인플루언서의 매력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한류 콘텐츠인 K-DRAMA, K-MOVIE, K-FOOD 모든 요인이 유튜부 인플루언서의 정보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한류 요인인 K-POP은 인플루언서 정보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유튜부 인플루언서의 전문성, 매력성 그리고 정보성은 한류의 세계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이다.
본 연구는 유튜부 인플루언서에 의한 한류 콘텐츠의 세계화에 대한 연구로서 이제 한류는 마케팅적 요요소를 가미한 해외 한류 마케팅 소개매체로 등장하고 있다. 특히, 유튜부 인플루언서가 지각된 평판이 좋을수록 이용자가 한류 관련 콘텐츠에 더 적극적으로 마케팅하고 홍보하여 한류 콘텐츠를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연구 및 가설수립
Ⅲ. 연구모형 및 실증분석
Ⅳ. 결론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69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