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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대권 (한국학중앙연구원) 구유정 (연세대)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2卷 第1號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561 - 586 (26page)
DOI
10.22553/keas.2024.42.1.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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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본청 소속으로 학교교육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학교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중간조직으로써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학교교육지원센터의 정체성을 점검하고 기능의 확장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실제 교육지원의 수요자와 공급자인 학교 교직원과 센터 업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센터의 정체성, 사업 내용, 그리고 운영 전략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연구 방법으로 FGI(초점집단면접)를 실시하여 질적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현장과 업무담당자들은 1)센터의 정체성에 대한 의미 형성 및 공유-‘교육활동’의 본질적 의미 확립, ‘지원’의 범위와 위치 설정, 2)사업 해상도 개선-사업영역 재편, 타부서와의 차별화 및 업무 경계 설정, 일원화된 포털 구축, 3)사업 내실화-중점 사업의 고도화: 지원 격차 해소, 적절한 기준 마련, 구조적 비효율 해소를 요구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교교육을 지원하는 중간조직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그 기능을 확장해나가기 위해서는 교육청 내외의 다양한 조직들과 협력 관계를 설정해야 하며 그에 상응하는 조직적 개편이 요구된다는 구조적 차원에서의 개선방향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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