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홍 (국립순천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2집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259 - 317 (5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영상 이미지를 중심으로 하는 뉴미디어의 공간이 시 쓰기 경험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뉴미디어 시대에 필요한 시 쓰기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스타그램 부계정에서 영상 이미지와 결합해 게시된 창작시 사례를 대상으로 복합양식 시 텍스트에 사용된 영상 이미지 기호의 종류를 분석하였다. 복합양식 시 텍스트 제작자들은 도상, 지표, 상징으로 영상 이미지를 활용해서 분위기, 시 쓰기의 경험, 시적 대상의 상징적 의미뿐만 아니라, 글쓴이의 느낌, 경험, 지식 등을 표상했다. 사례를 통해서 뉴미디어 시대에는 문자 텍스트로 시를 쓰는 경험만큼이나 영상 이미지를 활용해서 시 쓰기에 대한 감각을 소통하는 경험을 교육할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영상이미지를 매개로 학습자의 삶과 시 쓰기 경험을 상호 조회하며 의미화하고 시 쓰기 경험과 삶의 경험을 지속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영상 이미지의 소통적 기능을 고정하지 않고, 새로운 미디어의 출현과 학습자가 향유하고자 하는 문화 코드의 변화에 교육의 장에도 영상 이미지의 활용 방안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미지 중심의 뉴미디어 공간과 이미지 선택 행위
Ⅲ. 인스타그램 부계정의 복합양식 창작시 텍스트에 사용된 영상 이미지 기호의 종류와 기능
Ⅳ. 뉴미디어 시대 시 쓰기 경험의 향유를 위한 이미지의 교육적 활용 방안
Ⅴ. 결론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7266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