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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희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융복합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53 - 160 (8page)
DOI
10.31152/JB.2024.04.9.2.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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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은 규모와 산업 분야를 불문하고, 다양한 영역에서 창의성을 바탕으로 신선함과 즐거움을 창출하며 지속적인 마케팅 이슈를 만들고 있다. 또한 기업 간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을 활용한 팝업스토어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MZ 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브랜딩의 핵심 요소가 되었다.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는 패션, 뷰티, 드라마, 영화, 게임, K-POP 등 다양한 브랜드 및 콘텐츠의 주요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에 관한 문헌연구, 이론적 고찰을 통해 콜라보레이션 및 팝업스토어의 특징 및 강점,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였다. 또한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기법 분석을 토대로 디젤과 원소주, 삼성 갤럭시와 GS25, 루이비통과 슈프림, 메종 마르지엘라와 젠틀몬스터, 경성 크리처와 오설록, 블랙핑크와 오레오의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 사례를 분석하였다.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 마케팅은 브랜드의 인지도 및 가치를 상승시키고, 브랜드의 이미지를 강화한다. 또한 기존 고객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새로운 소비자를 유입할 수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브랜드파워를 높일 수 있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III.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마케팅 분석
IV. 콜라보레이션 팝업스토어 사례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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