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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진 (데이터드리븐) 김동근 (데이터드리븐) 김기범 (데이터드리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24.5
수록면
10 - 21 (12page)
DOI
10.5392/JKCA.2024.24.05.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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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학생을 평가하는 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기술의 활용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해외의 평가 지원 인공지능 사례를 검토하여 우리나라 평가 지원 인공지능의 방향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해외의 평가 지원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해당 서비스가 제공하는 기능 및 요소를 평가 대상 범위, 평가 과정, 평가 결과 제시 영역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학생 평가를 지원하는 인공지능은 모든 학교급과 모든 과목에서 활용 가능해야 한다. 둘째, 인공지능이 제공하는 기능은 교사의 평가 업무 과정과 흐름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인공지능을 활용한 평가 과정과 평가 결과가 대시보드를 통해 객관적이고 효과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넷째, 평가 과정을 지원하는 인공지능은 국가 교육과정과 부합하는 방향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인공지능 기술의 잠재력을 교육적 목적에 부합하게 활용하는 것은 학교 현장의 평가 체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본 연구는 학교 평가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논의의 폭을 확장하고, 향후 인공지능 평가 지원 서비스 연구 및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해외 평가 지원 인공지능 서비스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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